FCN FM교육방송 심의보 교육·복지제작국 심신파안 제안 1

신 파이데이아 분야별 제안 1

교육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교육의 본질은 생물학적 차원, 심미학적 차원(인간주의적 차원, 행동주의적 차원),사회적 차원, 생태학적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1. 생물학적 관점으로 생존과 적응을 위한 교육을 말하며,
2.
인간주의적 관점은, 잠재력의 실현 또는 자기실현으로서의 교육이라 할 수 있다.

Maslow를 중심으로 인간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의 의미
유럽의 실존주의에 크게 영향 받은 성격에 관한 이론적 견해를 발전시켰다.

기초적인 생물학적인 수준들에서 참다운 인간적 경험의 수준들에 이르는 욕구위계, 즉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자기존중의 욕구, 알고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 심미적 욕구, 자기실현 욕구 등으로 위계 순서로 이루어지는 하나의 동기적 틀이 존재한다고 가정했다.

자기실현을 한다는 것은 인간존재의 참다운 욕구위계이며, 이것은 개인적 재능들, 지적 잠재력, 자기인식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 조화된 성격, 즉 퍼스낼리티를 이루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3. 행동주의적 관점은 자극 - 반응의 연합 or 습관형성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을 주창한 Watson(1913: 158)은 인간 행동이 어떻게 해서 형성되는가에 초점이 있었다.
Skinner(1979)에 이르러서는 이런 정신적 개념들은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는 극단적 주장을 펴기에 이른다.

궁극적으로는 유토피아로서의 완전한 기독교 사회를 꿈꾸며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문명을 일으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은 것이며,
학생중심보다는 교사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4. 사회학적 관점은 사회화로서의 교육
교육을 사회화로 정의한다는 것은 교육이 개개인을 사회적 존재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뜻한다.
사회적 차원에서 보면, 사회화로서의 교육은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 필요하다.

“교육은 사회생활을 위한 준비를 아직 갖추지 못한 사람들에 대한 성인세대들의 영향력 행사이다”라는 Durkheim(1985: 22)의 말은 사회화로서의 교육의 본질을 잘 파악한 것이다.
사회의 존속에서 사회화가 중요한 것은 사회화가 특히 사회의 동질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교육을 사회화로 보는 관점이 가질 수 있는 오류
사회화의 불가피성을 이야기할 때는 사회화된 사람과 사회화되지 못한 사람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를 말하며, 성인의 이념과 가치를 이렇게 붕어빵 구워내듯 아이의 머릿속에 집어넣어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을 교육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인가?의 물음에 대해서 교육은 세뇌가 될 수는 없다. 우리는 사회화로서 교육을 정의함에 있어서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사회화를 어떤 사회 표준에 따라 할 것이냐에 따라 교육의 목적과 방법은 달라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5.
생태학적 관점의 교육
생태주의는 지구촌의 모든 생명들을 전체의 네트워크 안으로 통합하고 상생의 관계를 회복하여 새로운 생명 존중의 문명 창조라는 거대 담론을 제시한다.
- 상생의 교육은 인류의 공존공영에 기여하는 일
- 상생의 교육은 인간과 자연, 교사와 학생, 국가와 개인, 교사와 학부모의 상생의 관계를 일차적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 Dewey는 일찍이 이원론에 바탕을 둔 학문구조의 문제를 지적하고 생태학적 방안을 제시했다.

- 지적: 그는 인간과 자연을 대립적인 것으로 보는 이원론적 철학은 자연교과와 인문교과의 구분, 그리고 인문교과를 단순히 과거의 문학적 기록으로 파악하려는 경향에 반영되어 있다고 지적
- 경험에는 인간적 관심사와 순전히 기계적인 자연현상이 구분되지 않는다.
- 방안: 인문교과와 자연교과 모두에 대하여 교육은 양자가 그와 같이 면밀한 상호 의존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할 것을 제안했다.
- 교과의 분리를 극복하고, 자연과학에 관한 교과내용이 인간의 문제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확실히 하는 데도 관심을 갖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6. 상생의 교육적 관점
- 지금까지의 개인주의적 교육관이 낳은 경쟁적인 인간의 생각과 감정, 가치와 태도, 사회적 및 정치적 구조의 불균형을 문제삼고,
- 교사와 학생과 사회 모두가 상생하는 전일적 연관 속에 각각의 생명의 건강한 가치 창출을 추구하는 교육의 기본 틀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극복해야 할 점
- 우리 교육계는 상생의 정신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지식과 과학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계승 발전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안목과 방법과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논의하는 일에 관심을 쏟아야 할때라고 본다.


전문인 초청 토크쇼 FCN 토킹어바웃 : 심의보의 신파이데이아 제안 '무엇이 교육인가? 영상 바로가기
https://we.fmebs.com/bulletin_board/content.asp?idx=1874


FCN FM교육방송 심의보 교육
·복지제작국 편집제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