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N FM교육방송 심의보 교육·복지제작국 심신파안 교육은?

무엇이 교육인가?

교육의 의미가 어떻게 되나?
동양에서 말하는 교육의 의미는 ‘성숙자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피교육자인 미성년자를 인도한다는 뜻 내포’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아동, 학생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는 잠재적 재능과 자질을 계발하고 육성하는 과정을 말하기도 한다.
국어사전에서는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줌’ 이라고 말한다.
서양에서 교육은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 가능성을 계발시켜주는 의미로 사용’ 이라 말하며, ‘미숙한 아동, 학생을 가치 있고 유능한 방향으로 이끌어 기른다는 뜻을 내포’ 한다고 말하고 있다.

서양에서의 교육을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Education은
1) educare : ‘e’(out : 밖으로) + ‘ducare’(draw out : 꺼낸다)
2) 교육이란 피교육자 속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 가능성을 이끌어 내어 성장,발전시키는 것이다.
3) education은 pedagogy에 비해 학문을 의미하기보다는 과정상의 활동을 의미할 때 사용한다.

2. Pedagogy는
1) paidagogos(교복) : ‘paidas’(어린이) + ‘agogos’(~를 이끌다) = 어린이를 이끈다.
2) 그리스 사회에서 교사가 아동을 공공의 교육장소(학교, 체육관)로 데리고 다니며 교육한 데서 연유한 말이다.
3) 오늘날 pedagogy는 education에 비해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을 의미할 때 많이 사용한다.
4) 교복(敎僕)은 신분은 노예였으나, 덕망이 높고 학식이 풍부한 사람도 많았다. 그리스의 귀족 자제의 교육을 담당했다.
5) Socrates는 교육에서 산출작용을 강조하여 교육을 산파술에 비유했다.
⑴ 반어법 : 무의식적 무지의 상태에서 계속해서 질문을 통해 의식적 무지로 전환시키는 방법
⑵ 산파법 : 의식적 무지의 상태에서 계속적인 질문을 통해 합리적 진리로 이끄는 방법


3. Education과 Pedagogy
어린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저마다의 타고난 선천적 재능이나 소질을 이끌어 내어 계발시켜준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한 한자문화권에서 말하는 교육의 의미는

1. 교육이란 단어는 맹자의 진심장(盡心章)에 처음 등장했다.
▷ 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
2. 인간으로 하여금 본연의 바탕이나 자질을 살려 키워줌으로써 인륜를 지키고 우주의 이치를 깨닫게 하는 활동(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
3. 인간 본연의 바탕을 살려 人倫에 따르게 하는 것(敎의 의미)을 말하고 있다.
4. 인간행동의 근원인 孝를 가르치고(訓), 깨닫게 하고(悟), 이끌어주고(道), 닦게 하고(修), 본받게 하는 (倣) 활동을 의미한다.
한글에서의 교육의미는 '가르치다'와 '기르다'로 나눌 수 있다.

1. 한글의 '가르치다'는
1) 알도록 하다, 지식을 지니게 하다, 할 수 있도록 지도하다.
2) 인간이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길러주는 것
3) 교수나 수업에 해당되며, 한자 교에 해당 된다.

2.'기르다' 는
1) 육체나 정신에 도움이 될 것을 주어 쇠약하지 않도록 하다.
2) 타고한 능력이나 소질 또는 생물학적 조건들을 있는 그대로 잘 자라도록 도와주는 것
3) 학습에 해당되며, 한자 육에 해당 한다.

전문인 초청 토크쇼 FCN 토킹어바웃 : 심의보의 신파이데이아 제안 '무엇이 교육인가? 영상 바로가기
https://we.fmebs.com/bulletin_board/content.asp?idx=1874


FCN FM교육방송 심의보 교육
·복지교육제작국 편집제작부